꿈틀꿈틀 개발일기

20240102 / Todolist 피드백

by jeongminy

 

 

 

 

 SQL연습


스프링 강의에서 알려주신 SQL 문법연습 사이트(https://sqlbolt.com/)에서 SQL문법을 연습해봤다!!
아직 기초적인 문법인 것 같은데 익숙해 질 때 까지 매일 해야할 것 같다.
오늘은 Lesson 5까지 했고 내일은 Lesson6부터 해봐야겠다

 

.

 

 

 알고리즘

 


문제 24. 서울에서 김서방 찾기 


String형 배열 seoul의 element중 "Kim"의 위치 x를 찾아, "김서방은 x에 있다"는 String을 반환하는 함수, solution을 완성하세요. seoul에 "Kim"은 오직 한 번만 나타나며 잘못된 값이 입력되는 경우는 없습니다. 

제한사항

seoul은 길이 1 이상, 1000 이하인 배열입니다. seoul의 원소는 길이 1 이상, 20 이하인 문자열입니다. "Kim"은 반드시 seoul 안에 포함되어 있습니다.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2919

 

class Solution {
    fun solution(seoul: Array<String>,): String {
        for (i in seoul.indices){
            if (seoul[i]=="Kim"){
                return "김서방은 ${i}에 있다"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"김서방을 찾을 수 없습니다."
    }
}

 

💡 Tip
 
  • i in arr.indices는 i in 0..arr.size-1과 같다.
  • 열의 인덱스가 0부터 시작하는 반면, 배열의 길이는 1부터 시작한다.
  • Kotlin에서 배열의 길이를 나타내는 속성은 length가 아니라 size이다.
  • seoul.indexOf("Kim")은 배열 seoul에서 "Kim"이라는 문자열을 찾아 첫 번째로 일치하는 인덱스를 반환하는 메서드이다.

 

 

 

 

 

 Todolist 과제 피드백

 

1. 제출할 당시에 Service구현부가 많이 비어있어서 내부에 기능이 없었다고 하신 것 같다. ㅎㅎ
그래서 주말에 Service 부분을 어느정도 구현은 된 것 같다!

2. TodocardService에 Comment의 로직까지 전부 합쳐놨었는데, TodocardService 가 너무 커져서 comment의 기능과 분리해야할 필요성이 느껴졌다. 그래서 CommentService(인터페이스)와 CommentServiceImpl(구현부)를 따로 만들어서 Comment 관련 로직을 전부 옮겼다!

3. IntelliJ에서 커밋할 때 수정한 후에 한번에 왕창 커밋한 게 문제였던 것 같다. git은 400줄 이하로 수정 되었을 때마다 커밋하는 습관을 들여야 겠다!

4. 강의의 코드를 따라하기 바빴었는데, 이것을 내것으로 만드려면 강의의 코딩을 여러번 따라해서 내껄로 만드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!ㅎㅎ

 

 

 Todolist 테스트 후 수정

 

 

1. 코드를 테스트 해보다가 comment 테이블에 todocard_id가 DB에 저장이 되지 않는 걸 발견했다. 왜그런지 한참을 고심해보다가 튜터님에게 도움을 받았다.

-> 문제: 알고보니 comment서비스 부분에서 addComment메소드의 comment에 인자로 todocardId가 빠져있었다.
-> 해결: comment의 인자로 todocardId를 추가해주었고, model에서 todocard_id 컬럼을 추가해주었다.

 

2. comment 삭제기능을 테스트 해보았다. 그런데 내가 원하는대로 로직이 구현되지 않았다.
i) comment의 비밀번호를 다르게 입력후 삭제 시도 -> 삭제가 되지 않았는데 상태코드 204가 리턴됨
ii) comment의 비밀번호를 올바르게 입력 후 삭제 시도 -> 삭제도 안되고 상태코드도 204가 리턴됨
무얼 시도해도 다 삭제가 안되고 204만 리턴 되는 것이었다 ㅠㅠ

-> 문제: Controller와 Service의 연결이 되어 있지 않았다.
-> 해결: CommentController의 deleteComment메소드 부분의 return 부분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, body부분을 service와 연결 해 주었다. 이후 해결되었다 ^^!!
-> 해결 후: 비밀번호를 틀리게 입력했을 때, 삭제가 되지 않고 500 리턴 되었고, 비밀번호를 올바르게 입력했을 때, 삭제가 잘 되었고 204가 리턴 되었다. 기쁘우다~!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'📒 TIL - Today I Learne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0240104 / TIL  (0) 2024.01.04
20240103 / 하루에 조금씩 차근차근  (0) 2024.01.03
20231228 / 흘려 듣지 않기  (0) 2023.12.28
20231227 / Todolist  (0) 2023.12.27
20231226 / 오늘은 뭔가  (2) 2023.12.26

블로그의 정보

꿈틀꿈틀 개발일기

jeongminy

활동하기